안녕하세요. 사주명리를 논리적으로 해설하고자 하는 "사주명리해례"의 낙천지명입니다.
오늘은 지지들의 관계에 앞서 생지, 왕지와 고지의 지장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인사신해, 계절의 시작인 생지(生地)
계절의 시작을 관장한다고 하여 생지(生地)라고 부르며, 정기에 해당 계절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중기에 다음 계절의 기운을 품고 있어, 해당 계절을 열면서 다음 계절까지 동시에 열어젖혀 가슴속에 미래의 가능성을 품과 예비합니다. 지장간이 양간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양간의 강한 추동력으로 인해, 계절을 열 수 있어 시작의 힘과 강한 생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지는 강한 이동성, 활동성, 추동성, 양간의 발버둥, 움직여야 직성이 풀림, 겉으로 표현해야 함, 진취적, 미래지향 등을 의미합니다.
1) 인목, 신금, 해수의 공통점
정기의 입장에서 보면 중기에 식신을 두고 있어, 우직하게 앞만 보고 나아가며 방패(인목-방패를 든 갑목으로 경금으로부터 방어, 신금-방패를 든 경금으로 병화로부터 방어, 해수-방패를 든 임수로 무토로부터 방어)를 들고 있기에 편관의 위협 앞에서 기죽지 않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자신의 기운을 다음 계절로 보내려 하므로 미래지향적입니다.
2) 사화의 특이점
정기의 입장에서 보면 중기에 재성을 두고 있는데, 지장간 안에서 양간의 극이 이뤄지므로 더욱 강하고 격렬한 에너지가 발생하여 격렬하게 재성을 극하므로 강한 욕망, 집착, 욕심, 맹렬한 활동력, 강한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다른 생지들과 비교하면 방패가 없어 관성의 공격에 취약하여 경금을 극하는데 급급하여 스스로를 보호하지 못합니다. 미래의 기운을 미리 당겨 쓰는 것을 의미하여 현재를 즐기며 소모하는 자세입니다.
2. 묘오유자, 계절의 중심인 왕지(旺地)
계절의 중심에서 강한 힘을 관장한다고 해서 왕지(旺地)라고 부르며, 정기에 해당 계절이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절의 중심 지지의 정기가 음간으로 실질적인 힘의 주인은 음간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왕지는 순수함, 기운의 집중, 현재 지향을 의미합니다.
3. 진미술축, 계절의 끝인 고지(庫地)
계절의 끝을 관장한다고 하여 고지(庫地)라고 부르며, 정기에 중재의 의미가 담긴 오행 토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에 현재 계절을 창고에 잘 저장하는 의미로 일의 마무리와 성과의 축적을, 중기에 이전 계절을 창고에 잘 저장하는 의미로 과거의 계승, 과거로의 회귀, 전통적 사고, 후회, 숙고를 의미합니다. 초기와 중기가 음간으로 이루어져 있어 알맹이와 씨앗을 저장해서 꺼내 쓸 수 있습니다. 고지는 강한 고정성, 비활동성, 오행토의 머묾, 저장하고 회귀해야 직성이 풀림, 안으로 삭혀야 함, 복고적, 과거지향을 의미합니다.
1) 진토, 안정적이고 활동적인 어른
정기의 입장에서 보면 지장간에 정재와 정간을 가지고 있어, 초기의 을목 정관과 계수 정재가 정인은 무토를 적절하게 제어하고 통제하여, 사회적으로 성실하고 인정받고 안정된 어른을 상징합니다. 지장간 안에서 천간합이 일어나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즉, 재관을 쓰므로 활동적이고 음양이 다 있으므로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미토, 직분을 감당하면서 끊임없이 회의하고 성찰
정기의 입장에서 보면 지장간에 편관과 편인을 가지고 있어, 초기의 정화가 기토를 생해주지만, 더욱 강한 힘을 가진 중기의 을목이 기토를 극합니다. 모든 지지 중 중기가 정기를 극하여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지만, 음간의 극으로 큰 의미까지 부여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편관과 편인을 운용하는 음간으로 힘든 상황(편관)에서도 자식의 숙명을 받아들이고(음간) 구도의 자세(편인)로써 그것을 극복하려 합니다.
3) 술토, 터지는 가슴을 부여잡고 몸으로 증명
정기의 입장에서 보면 지장간에 정인과 상관을 가지고 있어, 초기의 상관이 중기의 정인에 의해 극을 당합니다. 따라서 정인으로써 상관을 억누르는 양간으로 할 말이 많지만(상관), 꾹 참고 인내하며(정인) 넓게 활동(무토)을 펼칩니다. 현재 저장해야 하는 계절의 기운을 과거에서 이어온 계절을 극하는 형국으로 복고적인 성향, 과거지향적인 성향으로 현실성이 다소 떨어집니다.
4) 축토, 당신을 만나기 위해 일단 계속 일을 해 봄
정기의 입장에서 보면 지장간에 식신과 편재를 가지고 있어, 정기-중기-초기로 십신의 흐름이 원만하여 사회적 성취를 이루기에 충분합니다. 미토처럼 음간으로만 구성되어 있지만, 목과 화의 상승 기운이 강한 미토와 달리 금과 수의 하강 기운이 강하여, 강한 음적인 응축과 웅크림의 성향으로 드러납니다. 즉, 식신과 편재를 써야 하는 음간으로 불안한 활동력을 보입니다.
현묘의 관법
우주의 기운은 사실 천간뿐이며 지지는 천간들의 동아리 모임에 불과하므로 천간의 관계인 극과 합을 그대로 지지에 대입해야 합니다. 천간은 하나의 요소로 이루어져 있지만, 지지들의 관계는 지장간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즉, 천간과 극의 합을 그대로 지지의 지장간에 적용해야 합니다. 결국 정확하고 일관적인 모델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변수를 제어해야 하며, 이런 변수 제어를 위해 천간의 극과 합, 오행의 상생만을 활용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현묘의 사주명리 중급 5기 강의를 바탕으로, 지지들의 관계에 앞서 생지, 왕지와 고지의 지장간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지지들의 관계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할 예정이니, 사주명리의 기초 과정부터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모두들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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