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주명리를 논리적으로 해설하고자 하는 "사주명리해례"의 낙천지명입니다.
오늘은 지지들의 관계 중 네 칸 건너에 있는 지지들끼리의 모임인 삼합(三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삼합(三合), 네 칸 건너 지지들 모임
생지 生 |
왕지 旺 |
고지 庫 |
|
목의 삼합 화의 삼합 금의 삼합 수의 삼합 |
해 인 사 신 |
묘 오 유 자 |
미 술 축 진 |
각 지지는 하나의 특정 시간을 의미하므로, 지지의 관점을 계절과 시간에 대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일 년이라는 시간, 하루라는 전체 시간의 틀에서 하나의 지지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삼합의 기본 전제는 시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지지들이 원인과 결과를 만들어 내는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즉, 과거, 현재, 미래의 결합을 의미합니다.
2. 삼합, 지지의 순환의 관점
12개의 계절, 12개의 시간의 틀에서 삼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목의 삼합
목 기운은 해수에서 시작해 묘목에서 왕성함이 절정에 이르고 미토에서 마지막으로 기세를 올린 다음 사라집니다. 해수는 목 기운의 과거이자, 출발, 예비, 도약, 씨앗 묘목은 목 기운의 현재이자, 진행, 완성, 정점, 꽃 미토는 목 기운의 미래이자, 도착, 마무리, 착지, 낙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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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화의 삼합
화 기운은 인목에서 시작해 오화에서 왕성함이 절정에 이르고 술토에서 마지막으로 기세를 올린 다음 사라집니다. 인목은 화 기운의 과거이자, 출발, 예비, 도약, 씨앗 오화는 화 기운의 현재이자, 진행, 완성, 정점, 꽃 술토는 화 기운의 미래이자, 도착, 마무리, 착지, 낙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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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금의 삼합
금 기운은 사화에서 시작해 유금에서 왕성함이 절정에 이르고 축토에서 마지막으로 기세를 올린 다음 사라집니다. 사화는 금 기운의 과거이자, 출발, 예비, 도약, 씨앗 유금은 금 기운의 현재이자, 진행, 완성, 정점, 꽃 축토는 금 기운의 미래이자, 도착, 마무리, 착지, 낙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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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의 삼합
수 기운은 신금에서 시작해 자수에서 왕성함이 절정에 이르고 진토에서 마지막으로 기세를 올린 다음 사라집니다. 신금은 수 기운의 과거이자, 출발, 예비, 도약, 씨앗 자수는 수 기운의 현재이자, 진행, 완성, 정점, 꽃 진토는 수 기운의 미래이자, 도착, 마무리, 착지, 낙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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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삼합, 지장간의 관점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해 주는 삼합의 의미는 지장간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목의 삼합
기세: 생지의 중기가 양간으로써 목 기운을 힘차게 열어줌 본체: 왕지의 정기에서 목 기운은 완성됨 씨앗: 고지의 중기에서 음간인 목 기운을 저장함 삼합을 이루는 기운은 중기에서 작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
亥 | 卯 | 未 |
丁 | |||
甲 | 乙 | ||
壬 | 乙 | 己 |
2) 화의 삼합
기세: 생지의 중기가 양간으로써 화 기운을 힘차게 열어줌 본체: 왕지의 정기에서 화 기운은 완성됨 씨앗: 고지의 중기에서 음간인 화 기운을 저장함 삼합을 이루는 기운은 중기에서 작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
寅 | 午 | 戌 |
辛 | |||
丙 | 丁 | ||
甲 | 丁 | 戊 |
3) 금의 삼합
기세: 생지의 중기가 양간으로써 금 기운을 힘차게 열어줌 본체: 왕지의 정기에서 금 기운은 완성됨 씨앗: 고지의 중기에서 음간인 금 기운을 저장함 삼합을 이루는 기운은 중기에서 작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
巳 | 酉 | 丑 |
癸 | |||
庚 | 辛 | ||
丙 | 辛 | 己 |
4) 수의 삼합
기세: 생지의 중기가 양간으로써 수 기운을 힘차게 열어줌 본체: 왕지의 정기에서 수 기운은 완성됨 씨앗: 고지의 중기에서 음간인 수 기운을 저장함 삼합을 이루는 기운은 중기에서 작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
申 | 子 | 辰 |
乙 | |||
壬 | 癸 | ||
庚 | 癸 | 戊 |
현묘의 관법
천간합과 마찬가지로 두 개 혹은 세 개의 간지가 만나서 새로운 기운을 뿜어내거나, 하나의 간지가 마법처럼 다른 간지로 바뀐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삼합은 지장간의 중기에 해당하는 간지끼리 연합하는 상황으로, 원국이나 대운의 상황에서 지장간의 중기에 해당하는 세력이 아주 왕성했을 때에 한정해서 지장간의 정기에 해당하는 오행의 힘이 위축됩니다.
예를 들어 해묘미 삼합이 있으면 무조건 목이 발현된다는 것이 아니라, 목이 아주 강한 특수한 상황에서 해수나 미토가 정기의 일을 하기 싫다는 정도로 해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해묘미 삼합이 있는데 모유충이 있어 삼합이 깨지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목이 강한 상황이 아닌 것이라고 봐야 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현묘의 사주명리 중급 5기 강의를 바탕으로, 지지들의 관계 중 삼합(三合)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지지들의 관계, 육합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할 예정이니, 사주명리의 기초 과정부터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모두들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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