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0 갑자[일주]

무술일주, 넓은 품의 대범함과 강인함

by 樂天知命 2025. 5. 3.

안녕하세요. 사주명리를 논리적으로 해설하고자 하는 "사주명리해례"의 낙천지명입니다.
오늘은 60 갑자[일주] 중 무술일주의 특성과 을사년 세운에 대해 운세를 간략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무술일주, 넓은 품의 대범함과 강인함
무술일주

 

1. 무술일주, 무토와 술토

무토는 약속을 중시하는 신뢰와 신용, 책임감이 강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넓은 범주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생각의 씨앗과 드넓은 정신적 영토로써 넓은 범위로 인하여 어디에도 소속되지 못하는 외로움도 공존합니다. 술토는 가을의 끝으로 활동을 정리하고, 결실 이후의 정리와 전환, 재배치의 기운을 뜻합니다. 술토가 가지는 엄청난 힘과 잠재력이 천간 무토의 뿌리가 되므로 무술일주는 뜻이 분명하고 그릇이 크고, 활동력이 정대하며 지치지 않는 것입니다.

무술일주는 신의와 명예를 중시하며 검소하고 꾸밈없는 느낌을 주는 사람이 많고, 일처리나 삶을 대하는 태도가 대범하고 과감한 유형이 많습니다. 다만, 자기 안의 지도가 너무 넓고 깊어 본인의 방향 감각을 못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이는 강산 사람, 윗사람의 부당함에 굽히지 않는 힘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때론 적막하고 고독한 명예를 추구하는 삶을 살기도 합니다.

 

2. 무술일주, 비견의 기운

무술일주의 일지에는 술토 비견의 기운으로 자기 의견을 견지하며, 내향적 주체성이 뛰어나 자기중심, 자존심, 추진력이 강합니다. 비견은 자기 그 자체이기 때문에 무색무취하다고 볼 수 있고, 정해진 형상이 없습니다. 따라서 필요하면 뭐든지 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따라서 무술일주는 강인함이 강화되어 내적 자존심이 강한 사람이 많고, 속으로 자신을 알아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어 은근한 칭찬도 기대하는 편입니다. 강한 주체성이 고독함을 스스로 불러들여 세속적인 영역보다 학문이나 예술에서 두각을 드러내거나, 사람을 돕는 일에 적극적인 편입니다.

戊戌

신비성의 무토가 비견인 무토와 상관인 신금, 정인인 정화를 만난 형태이다.
주체적인 비견을 만났으니 자신의 주관에 힘을 실어주는 것은 무진과 닮았다.
그리고 정인을 만났으니 이것은 무오와 통하는 면이 있으므로 참고를 할 수 있다.
다만 특이한 것은 지장간에 상관인 신금을 만났다는 것이다.
이것이 무술의 특색이 된다.

- 낭월, 「사주심리학1」 중에서 -

 

3. 무술일주, 을사년 운세

무술일주, 을사년 운세
무술일주, 을사년 운세

 

무토 일간을 기준으로 을목은 정관으로, 운에서 정관이 들어오면 조직과 인연이 있어 실속과 명예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무술일주는 정관의 힘이 필요한 일주로, 정관의 통제와 보호 아래에서 안정적으로 자신의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관운의 협력으로 매우 순탄한 한 해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무토 일간을 기준으로 사화는 편인으로, 운에서 편인이 들어오면 기술의 습득과 문서의 취득, 자격증의 획득, 유산 상속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마음공부와 종교 생활의 시기입니다. 무술일주는 사화 편인의 기운으로 술토의 강한 에너지를 추가로 부여받아, 나를 돕는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에서의 부담을 견디며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을목 정관과 편인의 조화가 무술에게는 매우 긍정적인 결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현묘의 관법

  2025년 을사년, 무술일주는 삶의 방향성에 부여받은 사명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해서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가며 완성해 가는 시기입니다. 무토의 넓은 힘을 바탕으로 책임감 있는 모습을 확장하는 시간으로 꾸민다면, 넓은 품으로 많은 사람을 품을 수 있는 포용력과 믿음의 바탕으로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는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재산이고 배움입니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멀리 볼 수 있는 시야를 통해 지혜를 배우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무술일주의 깊은 통찰력을 더 단단하게 기를 수 있는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 블로그 '안녕, 사주명리' 중에서 -

 

이상으로 현묘의 사주명리 5기 입문 및 중급 강의를 바탕으로, 60 갑자[일주] 중 무술일주의 특성과 을사년 운세를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아직은 현묘의 관법을 바탕으로 사주명리를 공부하는 단계로 많이 미흡할 수 있습니다만, 사주명리의 기초 과정부터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모두들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