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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명리 중급

신강과 신약, 일간의 힘의 강약

by 樂天知命 2025. 1. 8.

안녕하세요. 사주명리를 논리적으로 해설하고자 하는 "사주명리해례"의 낙천지명입니다.
오늘은 신강(身强)과 신약(身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평형상태의 기운, 오행의 조화
오행의 균형, 챗GPT 이미지

 

1. 왕상휴수사, 힘의 들고 나감

오행이 계절에 따라 어떤 힘을 갖는지, 그 힘의 종류를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계절과 오행과의 관계에 의해 다섯 가지 힘의 성질을 갖습니다.

예를 들어 겨울의 목은 안정성과 잠재력을 얻고, 겨울의 화는 힘을 빼앗기고, 겨울의 토는 힘을 소모하고, 겨울의 금음 힘을 배출하며, 겨울의 수는 힘이 왕성합니다.

 

1) 왕(旺, 왕성): 하나의 간지를 기준으로 주변에 그 간지와 같은 오행이 있다면, 든든하고 편안해서 힘도 왕성하게 쓸 수 있습니다. 십신의 관점으로는 간지의 주변에 비겁이 있다면 든든하고 왕성합니다.

 

2) 상(相, 상생): 하나의 간지를 기준으로 주변에 그 간지를 생해주는 오행이 있다면, 안정적이고 걱정이 없어 힘도 넉넉하게 쓸 수 있습니다. 십신의 관점으로는 간지의 주변에 인성이 있다면 안정적이고 넉넉합니다.

 

3) 휴(休, 힘이 빠짐): 하나의 간지를 기준으로 주변에 그 간지가 생해주는 오행이 있다면, 분주하고 힘이 빠집니다. 십신의 관점으로는 간지의 주변에 식상이 있다면 분주하고 힘이 빠집니다.

 

4) 수(囚, 갇힘·얽매임): 하나의 간지를 기준으로 주변에 그 간지가 극하는 오행이 있다면, 얽매이고 조급해서 힘을 소모합니다. 십신의 관점으로는 간지의 주변에 재성이 있다면 얽매이고 힘을 소모합니다.

 

5) 사(死,  힘을 빼앗김): 하나의 간지를 기준으로 주변에 그 간지를 극하는 오행이 있다면, 불안하고 힘들어 힘을 빼앗깁니다. 십신의 관점으로는 간지의 주변에 관성이 있다면 불안하고 힘을 빼앗깁니다.

 

[십신과 왕상휴수사]

십신 명칭 의미 요약 힘의 들고 나감
비겁 왕(旺) 같은 오행으로 왕성하다. 힘이 왕성함 오행의 힘이 채워짐
식상 휴(休) 생하는 오행으로 힘이 빠진다. 힘을 배출함 오행의 힘이 빠짐
재성 수(囚) 극하는 오행으로 얽매이다. 힘을 소모함 오행의 힘이 빠짐
관성 사(死) 극 당하는 오행으로 죽는다. 힘을 빼앗김 오행의 힘이 빠짐
인성 상(相) 생을 받는 오행으로 도움을 받는다. 힘을 유지함 오행의 힘이 채워짐

 

십신의 기능을 힘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비겁과 인성은 힘을 더해 주고, 식상·재성·관성은 힘을 빼줍니다. 이는 일간의 힘의 강약뿐만 아니라 모든 자리에 놓인 간지 주변의 상황을 통해 그 간지의 힘의 강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일간의 힘의 강약, 신강·신약·중화

우선 '우주의 기운은 평형상태를 이뤘을 때 안정적으로 기능한다'는 대전제가 필요하며, 이어서 '인간을 이루는 사주의 기운 역시 평형상태를 이뤄야 한다'는 전제 아래에서 사주의 중심축은 일간이므로 일간의 힘은 너무 세서도 안 되고, 너무 약해서도 안된다는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1) 신강[신왕]한 사주: 사주의 중심인 일간 주변에 힘을 더해주는 십신인 비겁과 인성(왕과 상)이 많은 경우 일간의 힘이 너무 강해서 힘을 덜어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신약한 사주: 사주의 중심인 일간 주변에 힘을 빼내는 십신인 식상·재성·관성(휴·수·사)이 많은 경우 일간의 힘이 너무 약해서 힘을 보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중화 사주: 사주의 중심인 일간 주변에 힘을 더해주는 요소와 빼내는 요소가 적절하여 일간의 힘이 균형 잡혀 있어 비교적 안정적으로 힘을 발휘합니다.

신강, 신약, 중화 사주 예시
사주원국 예시

 

낙천지명의 小考

  왕상휴수사는 오행과 다른 오행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최초(BC 139년 '회남자'의 지형훈 편, 서기 600년 '오행대의'의 논사시휴양 편에 등장)의 이론으로 하나의 오행이 다른 오행을 만나면 어떤 힘을 가지는지 관계론의 출발입니다. 힘이 빠지고 채워진다는 개념은 균형론의 이론적 토대가 되었습니다. 즉, 하나의 오행 주변에 휴·수·사의 관계가 많다면 그 오행은 힘이 빠지는 오행이고, 주변에 왕·상의 관계가 많다면 그 오행은 힘이 채워지는 오행입니다.

 

이상으로 현묘의 사주명리 중급 5기 강의를 바탕으로, 신강신약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통근과 투출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할 예정이니, 사주명리의 기초 과정부터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모두들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길 기원합니다.